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학용어]건염, 건초염, 석회화건염

의학용어

by All.Pain 2021. 2. 21. 17:03

본문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

무리한 근육 사용으로 열감이 느껴지고 붓기가 생긴다.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근육 사용이 어려워진다.

잘 때 근육 통증으로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다.

손목과 발목에 잘 일어나지만 모든 근육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증상은 근육 부위에 국한된다.

 

근육의 구조

https://run-alone.tistory.com/42

 

[의학용어]근막과 낭의 차이

https://run-alone.tistory.com/41 [의학용어]건염, 건초염, 석회화건염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 무리한 근육 사용으로 열감이 느껴지고 붓기가 생긴다.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근육 사용이 어려워진다.

run-alone.tistory.com

근육, 건, 근막, 낭의 차이

 

건염(tendinitis, tendonitis)

 

건염이란, 힘줄에 염증을 일으킨 것을 말한다. 장기간 스트레스로 인해 섬유질이 마모되고 찢어져서 염증이 생긴다.

근육과 힘줄에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치유될 때까지 두지 않으면 힘줄은 염증으로 인해 계속 손상되고 결국엔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건초염(Tenosynovitis)

 

건염과 헛갈릴 수 있는데, 분명 다른 부위의 명증이다.  건염은 힘줄 자체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이고, 건초염은 힘줄을 싸고 있는 낭(힘줄을 싸고 있는 액체 부분)에 염증이 일어난 것이다.

보통 건초염을 일으키면 힘줄부위가 붓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 많은 경우 건염이 있으면 건초염이 동반된다.

보통 건염과 건초염이 손목이나 발목에 많이 일어나서 손목과 발목의 염증이름인 줄 착각하지만, 사실은 힘줄과 근육이 위치한 모든 근막에는 모두 건염과 건초염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근육에 무리가 가서 통증이 있을 시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염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석회화건염(Calcific tendinitis)

 

근막이나 낭에 염증이 생겼을 때, 치료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면 염증이 반복되면서 퇴행성으로 인한 근막세포의 괴사, 혈관감소로 석회가 생기는 증상이 생긴다. 이로 인해 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데 이를 석회화라고 한다

자연흡수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침전물이 연골세포로 바뀌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연골세포가 되면 일반적인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는 치료가 안 되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해야한다.

보통 운동선수나 육체 노동자처럼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일어나지만, 관절염이나 당뇨, 갑상석 기능저하증, 호르몬 장애가 있는 사람한테 생기기도 한다.

 

건염, 건초염, 석회화의 원인


1. 
같은 자세를 반복적으로 할 때

2. 장기간 같은 부위를 써서 힘줄에 무리가 갈 때.

3. 같은 부위에 힘이 계속 가해져 손상이 될 때

 

응급처치

근육 사용을 자제한다.

통증이 있으면 냉찜질을 한다.

무리하지 않은 스트레칭을 가볍게 해준다.

주의할 점: 석회성건염의 경우는 일반적인 응급처치로 좋아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한다.

 

 

 

댓글 영역